본문 바로가기
식이요법

다이어트 중 떡 먹어도 될까?(feat. 떡볶이)

by 데이바디

다이어트 식단을 이어가다 보면 매콤한 음식의 유혹이 찾아옵니다. 그중에서 특히 가장 유혹을 참기 어려운 게 바로 떡볶이죠. 하필 유튜브 추천 영상에 떡볶이가 떠서 나도 모르게 그만 보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만 주문해서 입에 넣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제 경험담이기도 하고요ㅎㅎ 그렇다면 과연 이 떡볶이! 다이어트하면서 먹어도 될까요?

떡볶이
악마의 떡볶이

 

살 안 찌는 떡은 없습니다.

소제목을 보고 이미 예상하셨겠죠? 다이어트 때 떡을 먹는다는 건 다이어트를 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떡은 라면과 거의 동일한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먹으면 급격하게 혈당을 높여서 지방이 쌓이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다이어트 때 라면 안 드시죠?! 라면과 동일한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는 떡도 드시면 안 되는 것입니다. 간혹 밀가루 떡 말고 쌀떡은 괜찬지 않나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쌀떡도 동일합니다. 곱게 가루를 내어 정제해서 만든 모든 것은 매우 높은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 원료가 밀이 되었든 쌀이 되었은 먹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떡도 있다던데?

제가 참여하고 있는 다이어트 식단 카카오톡 단체방에 종종 다이어트 떡에 관해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설마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검색해보니 '다이어트 떡'이라고 대놓고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상품의 내용인즉, 건강한 쑥으로 만든 쑥떡이라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고 설명이 나와 있는데 결론만 말씀드리면 떡은 떡입니다.. 이건 마치 인삼을 넣은 건강한 라면이라고 홍보하며 '다이어트 라면'으로 판매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쑥이나 건강한 재료를 넣은 것과 관계없이 떡을 만들 때 곱게 정제한 쌀가루나 밀가루를 넣은 것부터 이미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먼 음식이 됩니다.

 

그밖에 곤약을 첨가한 곤약떡도 다이이어트 떡으로 많이 팔리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떡의 장점은 우무의 함량을 늘리고 쌀 대신 현미를 썼다고 나오는데 팩트부터 말씀드리면 쌀이나 현미나 결국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현미 및 슈퍼푸드 씨앗으로 도우를 만든 도미노피자를 다이어트 때 먹겠다는 것과 같은 뜻입니다. 다만 곤약떡의 장점이 있다면 떡을 도저히 끊을 수 없는 분들에게 같은 양의 일반 떡을 먹었을 때 보다 적은 당 & 칼로리 섭취를 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건강한 다이어트 떡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떡은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철저하게 피해야 할 음식일 뿐입니다. 혹시 다이어트 떡이라서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나 떡볶이 1인분만 먹고 3시간 운동하면 괜찮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이 있으시다면 당장 버리시길 바랍니다.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라는 말과 동급의 자기 합리화입니다. 어중간하게 자꾸 간식을 먹고 자신과 타협해서 치팅데이를 가지다 보면 오히려 더욱 음식 끊기가 힘들어짐을 잘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미 머리로 모든 다이어트 지식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마음이 약해져서 그리고 음식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서 실천을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 글이 오늘 밤 떡볶이를 시켜먹을까 말까, 다이어트 떡을 먹을까 말까 고민이신 다이어트 분의 마음을 강하게 붙잡아주었으면 합니다!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