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이요법

한달에 몇키로 빼야 적절한 감량일까?

by 데이바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몸무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고도비만이신 경우 한 달에 6킬로 가까이도 뺼수도 있지만 자신의 몸무게가 정상체중보다 10~15킬로 많을 경우 한 달에 2~3킬로 정도 빼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살을 빼는 속도가 아니라 꾸준히 뺴는 '지속성'입니다. 수 많은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급하게 뺀 살은 우리 몸의 항상성 때문에 반드시 요요현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살 빼기 방법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다이어트

너무 살이 빨리 빠져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살을 빠르게 감량 하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입니다. 열심히 운동하고 식단을 지키며 일주일 전 나와 다른 사람이 되어 있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는 것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희열이죠. 하지만 생각보다 살이 너무 많이 빠져버리면 혹시 살쳐짐이 오는 것은 아닐지, 건강상 안 좋은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면서 한 달에 몇키로 빼야 적당한 감량인지 궁금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때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자신이 수행해온 다이어트 스타일 입니다. 절식으로 억지로 뺀 건지 아니면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며 건강한 다이어트를 했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만약 절식을 하고 어지러움에 비틀거리며 삶의 의욕을 잃은 체 억지로 다이어트하셨다면, 설령 살은 단기간에 많이 뺐을지언정  잘못된 다이어트를 하고 있으십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는 오래 지속하지도 못할뿐더러 요요현상을 일으키며 건강에도 매우 안 좋습니다. 성격도 예민해지고 매사에 불만이 가득 차게 되어 몸도 마음에도 다 좋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이니 당장 그만둬야 할 다이어트 방법인 것입니다.

 

만약,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으로 살을 빼고 있었다면 잘 하고 있으신 것이 맞습니다. 지방량이 많을 경우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은 사람보다 다이어트 초기에 빠르게 체중이 감량되는 경향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무 살이 천천히 빠져요

살이 너무 빨리 빠져서 걱정인 분들이 있는 반면 살 빠지는 속도가 너무 더뎌서 걱정인 분들도 있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보면 한 달에 10키로 감량은 누구나 쉽게 해내는 일 같은데 나는 왜 한 달에 2키로 빼는 것도 힘들까? 라며 자신을 탓하거나 식사량을 더욱 극단적으로 바꿔서 건강을 망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 몸무게가 빠지는 속도는 그 사람이 기존에 얼마나 많은 지방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몸무게 120키로인 사람과 62키로인 사람이 같은 다이어트를 해도 살 빠지는 속도는 굉장히 다르다는 것입니다. 120키로인 사람의 경우 한 달에 10키로 빼기가 비교적 쉬울지 몰라도 62키로인 사람은 3키로만 빼기도 힘들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꾸준히 살빼기 = 숫자에 연연 안 하기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달에 얼마나 많이 뺏냐가 아니라 얼마나 꾸준히 다이어트를 유지하고 있느냐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큰 실수는 바로 남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자극적인 제목이나 내용을 다루어야 이슈가 되는 유튜브나 블로그의 글들은 이제 그만 보셔도 됩니다.

 

정말 10키로, 20키로 빼는 것이 그 정도로 간단하고 쉬웠다면 세상에 비만인 사람은 없을 것이며 다이어트 산업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살을 뺀다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며 어려운 일임을 아셔야 하며 이를 평생 이끌어 나가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임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더불어 다이어트를 평생 숙제라 생각하지 않고 평생 관리라고 인식을 바꾸어 단순히 숫자의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운동과 건강한 식사를 통해 몸의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생각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